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파킨슨병 증상(원인, 연령대, 완치가능여부)

반응형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은 뇌의 동작을 조절하는 부분에 손상이 생겨 움직임이 느리고 어려워지는 신경계 질환입니다.

우리 뇌 속에는 여러 가지 신경 전달 물질이 있는데 그중에서 운동에 꼭 필요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중뇌에 위치한 흑질이라는 뇌의 특정부위에서 이렇나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원인 모르게 서서히 손실되어 가는 질환으로, 파킨슨 환자들에게서는 서동증(운동 느림), 안정 시 떨림, 근육 강직, 자세 불안전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파킨슨병 원인

파킨슨병 원인이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부 파킨슨 환자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고 가족들 중 일부에서는 유전자 이상이 발견되기도 하였으나,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가족력 및 뚜렷한 유전자 이상 없이 파킨슨병이 발생하며, 환경적 영향이나 독성물질이 파킨슨병의 발병 원인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나, 파킨슨병 환자에서는 아직 파킨슨병의 발병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 증상

1. 고정된 얼굴 표정

얼굴 근육의 조절에 문제가 생겨 고정된 표정이 유지됩니다.

 

2. 떨림

흔히 "트레몰로(Tremor)"라고도 하는 근육의 떨림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안정 상태에서는 나타나지 않으며, 느려지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3. 근육 경직

근육이 뻣뻣하고 경직되어 움직이기 어려워집니다.

 

4. 움직임이 느리고 어려움

일상적인 움직임이 느려지고 제어하기 어려워집니다. 보행이 어려워지며, 자세가 유지되기 어려워집니다.

 

5. 균형 장애

움직임이 어려워지면서 균형을 잡기 어려워집니다.

 

6. 기억력, 학습 능력, 집중력 등 인지 기능에 영향을 주는 증상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파킨슨병 증상이 나타나는 연령대

파킨슨병은 대개 6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30대나 40대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개는 연령이 들어갈수록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6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킨슨병은 완치가 가능한가요?

파킨슨병은 완치가 불가능한 만성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는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 치료, 수술 치료, 물리치료 등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도파민 수치를 높이는 약물을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수술 치료는 뇌 조직을 제거하거나 전기 자극을 가하는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리치료는 운동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파킨슨병은 완치가 불가능한 만성 질환이지만,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치료를 받기 전에는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일상생활에서 신경 써야 합니다.

이상으로 파킨슨병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