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일반 직장인의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 및 합격 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을 한 후기에 대해서 이야기하려 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후기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우선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 배경입니다.

불안한 노후준비, 역대 최악의 실업률을 자랑하고 있는 2022년 현재..

저 또한 아직 젊은 나이이기에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불안하기에 평생직장을 찾아보다 보니 늦지 않은 나이에 공인중개사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첨에 공인중개사를 준비할 때는 공인중개사 시험을 합격해서 노후에 부동산이나 하나 차려야겠다고 생각하며 준비했지만 준비하면서 느낀점은 공인중개사는 부동산뿐만 아니라 갈 수 있는 진로가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공인중개사가 많이 바뀐 것은 2005년 인 것 같아요.

공인중개사는 2005년 하반기부터 아파트, 빌라 등 부동산의 매매와 임대만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고 중개를 하는 1차적인 업무밖에 못하던 자격증이 변호사나 법무사 경매, 공매 행위를 대행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이 있기에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면 노후는 물론 앞으로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믿음 덕분에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직장인으로서 공인중개사 자격증 독학하기

학원을 다니면 아무래도 의지가 더 생기긴 할 것 같았지만 저는 직장인으로서 학원을 다니기에는 체력적으로 너무 힘들다는 것을 알기에 인터넷 강의로 준비하였습니다.

 

 

인터넷 강의는 다들 알다시피 해커스, 에듀나인, 에듀윌, 박문각 등 유명한 것들 의주로 많이 비교해봤는데 솔직히 다 유명한 강의들이라 별 차이점은 모르겠지만.. 샘플 강의를 들었을 때 국승옥 교수님의 말투나 억양이 제 스타일이어서 박문각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1차(부동산 학개론과 민법 / 민사특별법) 2과목 + 2차(중개사법령 및 실무, 부동산공시 및 세법, 부동산공법) 3과목으로 구분됩니다.

각 과목당 시험문제는 40문제씩이고 시험기간은 50분씩 주어지기 때문에 넉넉한 시간은 아닙니다.

 

여기서 이제 두 가지 스타일로 나뉩니다.

2차 시험까지 모두 한 번에 준비할 것이냐? 아님 1차 2차를 나눠서 시험을 볼 것이냐입니다.

물론 얼마나 공부하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나눠서 시험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1 차 2차를 나눠서 시험 준비를 하더라도 60점 초반 합격이 목표가 아니라 80점 이상 나오도록 열심히 준비해야 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을 준비할 때 어려운 점은 아무래도 '생소한 단어'에 있는 것 같습니다.

이쪽 관련된 직종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이 걱정 없으시겠지만 저처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인 단어부터가 헷갈려서 고생했습니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교수님이 강조했던 부분은 학습 진행을 순차적으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앞부분과 뒷부분이 연결되어 있어 앞부분을 대충 넘어가고 뒷부분부터 하거나 쉬운 부분부터 하려고 할 경우에 나중에 이해가 안 될 수 있습니다.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처음부터 이해해 나가면서 한번 정독하시는 게 가장 중요하고

어느 정도 단어가 익숙해지고 맥락을 이해하셨다고 생각되시면 그다음부터는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서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공부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제 빈도가 높은 지문을 확인하고 정리하신다면은 좀 더 편하게 고득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022년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까지 약 4개월 정도 남은 거 같네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입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열심히 공부하셔서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