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2023년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시험일정 및 시험정보

반응형

소비자전문상담사란?

현대사회에서 기업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소비자들이 가지는 불만과 문제점을 해결하는 등 소비자 권익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기업 및 소비자 단체,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물품과 용역 등에 관한 소비자 불만 및 피해 상담, 모니터링,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시, 소비자조사 등 소비자 복지향상을 유도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시험일정

필기원서접수 : 2023년 08월 07일 ~ 2023년 08월 10일

필기시험일정 : 2023년 09월 02일 ~ 2023년 09월 17일

합격자발표 : 2023년 09월 22일

 

실기원서접수 : 2023년 10월 10일 ~ 2023년 10월 13일

실기시험일정 : 2023년 11월 04일 ~ 2023년 11월 17일

최종합격자발표 : 2023년 12월 13일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소비자법과 정책

※ 소비자문제와 소비자 정책

- 소비자 문제의 배경과 본질

- 소비자정책의 필요성과 방법

- 소비자관련 법과 정책기구

 

※ 영역별 소비자 정책 및 법제

- 소비자안전 확보 정책 및 법제

- 계량 규격의 적정화 정책 및 법제

- 표시 및 광고의 적정화 정책 및 법제

-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정책 및 법제

 

※ 소비자교육과 소비자 정보 정책

- 소비자교육정책

- 소비자정보정책

 

소비자상담론

※ 소비자단체의 소비자 상담

- 소비자단체의 조직

- 소비자단체의 업무운영

 

※ 정부 및 지방 소비자 관련 기관의 소비자상담

- 소비자단체의 조직

- 소비자단체의 업무운영

 

※ 정부 및 지방 소비자 관련 기관의 소비자상담

- 정부 및 지방 소비자 관련 기관의 조직

- 정부 및 지방 소비자 관련 기관의 업무 운영

 

※ 고객만족과 소비자 상담

- 고객만족향상을 위한 고객 서비스

- 소비자상담 부서와 설치와 운영

 

※ 소비자상담 기관 네트워크 및 협력

- 소비자상담 기관 업무협조

- 해결하기 어려운 소비자상담의 처리 및 방안

 

소비자정보 및 조사관리

※ 소비자정보의 기초

- 소비자정보의 개념 등

- 온라인, 오프라인 소비자정보

 

※ 소비자 개인정보보호

- 개인정보 보호 및 방지를 위한 국내외 관련 제도

- 개인정보 보호 및 방지를 위한 관련 법

 

※ 소비자정보 시스템의 구축과 활용

- 소비자DB 구축

- 소비자DB 활용

- 상담 관련 소비자 정보

- 언론, 대중매체 활용 소비자 정보

- 소비자단체와 정부, 기업의 소비자 정보

- 소비자정보제공 형태 및 방법

 

※ 소비자조사의 필요성과 내용

- 소비자조사의 목적과 설계

- 소비자상담 관련 조사의 설계와 활용 계획

 

※ 소비자조사의 방법

- 양적조사의 방법

- 양적자료처리와 분석

- 소비자질적조사의 방법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수수료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필기시험 : 19,400원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실기시험 : 20,800원

728x90
반응형